삼악산은 강원도 춘천시 서면에 있는 산으로 높이 645m이며, 용화봉, 청운봉, 등선봉 등 3개의 봉우리가 있어서 삼악산이라고 불립니다. 산꼭대기에는 삼악산성의 유적과 삼악사 터가 남아 있으며, 높이 15m의 등선폭포, 신라 때의 사찰로 재건된 흥국사와 상원사 등이 있습니다. 의암호와 붕어섬 등 탁 트인 조망과 기암절벽과 폭포 등 몽환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산으로,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인기 있는 산입니다. 그리고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는 이제 춘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1. 삼악산 등산 코스와 등산 팁
의암매표소 코스는 초입부터 정상까지 급경사와 암벽을 타고 올라가는 구간이 많아서 힘든 반면에, 올라가면서 볼 수 있는 의암호와 붕어섬 등 탁 트인 조망이 좋습니다. 이 코스는 의암 매표소 - 상원사 - 용화봉 정상 - 흥국사 - 등선폭포 - 주차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5.6km의 거리를 약 3시간 정도에 걸쳐서 완주할 수 있습니다. 의암 매표소에서 상원사까지는 깔딱고개를 지나면서 의암호를 바라보며 오르고, 상원사에서 용화봉 정상까지는 암릉 구간을 타고 가파르게 올라가야 합니다. 정상에서는 춘천 시내와 북한강, 화악산, 용화산, 오봉산 등의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하산할 때는 흥국사와 선녀탕, 비선폭포, 등선폭포를 지나면서 시원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선폭포 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폭포가 많아서 시원함을 즐길 수 있지만 조망이 별로라는 점이 있습니다. 이 코스는 등선폭포 주차장 - 금선사 - 선녀탕 - 흥국사 - 궁궐터 - 등선봉 - 청운봉 - 용화봉 정상 - 상원사 - 의암 매표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10.4km의 거리를 약 6시간 정도에 걸쳐서 완주할 수 있습니다. 등선폭포 주차장에서 금선사까지는 평탄한 길을 걷고, 금선사에서 선녀탕까지는 계곡물을 따라가면서 여러 개의 작은 폭포를 볼 수 있습니다. 선녀탕에서 흥국사까지는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하며, 흥국사에서 궁궐터까지는 숲길을 걷습니다. 궁궐터에서 등선봉까지는 다시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하며, 등선봉에서 청운봉까지는 능선길을 걷습니다. 청운봉에서 용화봉 정상까지는 내리막길을 내려가고, 정상에서 상원사까지는 앞서 설명한 의암매표소 코스와 반대로 내려오면 됩니다.
삼악산은 작은 산이지만 악산답게 험하고 거친 코스가 많으므로,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의암 매표소 코스의 암릉 구간은 난간과 발판이 설치되어 있지만 가파르고 미끄러운 바위를 타고 올라가야 하므로, 안전 장비와 장갑을 준비하고 조심해서 오르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암호와 붕어섬의 전망을 즐기기 위해서는 날씨가 좋아야 하므로, 날씨를 미리 확인하고 등산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삼악산은 춘천 시내와 가까워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에는 춘천 닭갈비 거리나 남이섬 등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으므로, 산행 후에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소개와 이용 방법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는 삼천동에서 의암호를 가로질러 삼악산을 연결하는 3.61km의 국내 최장 케이블카입니다. 2020년 12월에 개장한 이 케이블카는 오스트리아 도펠마이어(Doppelmyre) 사의 최신형 캐빈을 도입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행을 제공합니다. 총 66대의 캐빈 중 20대의 크리스탈 캐빈은 바닥과 벽면이 투명하게 되어 있어서 아름다운 의암호와 삼악산의 풍경을 더욱 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의암호 정차장(하부 정차장)과 삼악산 정차장(상부 정차장)에는 음식점, 편의점, 카페, 기념품점, 기념 사진관 등 다양한 편의 시설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편안한 휴식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의 탑승권은 온라인 예약 및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은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홈페이지(www.samaksancablecar.com)에서 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구매할 경우 의암호 정차장과 삼악산 정차장에서 각각 매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탑승권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 인: 왕복 20,000원 / 편도 15,000원
- 청소년: 왕복 15,000원 / 편도 10,000원
- 어린이: 왕복 10,000원 / 편도 7,000원
탑승권은 8인승이며, 다른 일행과 동반 탑승하기도 합니다. 케이블카의 운영 시간은 09:00~20:00이며, 매표 마감은 운영 종료 1시간 전입니다. 기상 상황 등 안전상 이유로 미리 공지 없이 조기 운행 마감 또는 휴장할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홈페이지나 전화(1588-4888)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삼악산 주변 볼거리
삼악산에 오르면 삼악산의 멋진 풍경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를 이용하면 의암호 정차장에서는 의암호와 붕어섬의 탁 트인 조망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삼악산 정차장에서는 춘천 시내와 북한강, 화악산, 용화산, 오봉산 등의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악산 정차장에서는 삼악산성과 삼악사 터, 등선폭포, 흥국사와 상원사 등을 걸어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삼악산 정차장에서 내려오면 춘천 닭갈비 거리나 남이섬 등의 유명한 관광지도 가까이에 있어서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춘천 삼악산은 작지만 멋진 산으로, 의암호와 붕어섬의 탁 트인 조망과 기암절벽과 폭포의 몽환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산입니다. 의암매표소 코스와 등선폭포 코스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를 이용하면 산, 호수, 도시 그리고 문화가 함께하는 춘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춘천에 가면 꼭 한번 타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여행 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태화강의 유래, 태화강의 하천 시설, 태화강 국가 정원 (0) | 2023.08.27 |
---|---|
부산광역시 스카이라인 루지의 특징, 장점, 이용 방법 (1) | 2023.08.26 |
진안 마이산 탑사의 역사와 의미, 구조와 특징, 방문 정보와 주변 관광지 (0) | 2023.08.22 |
강릉 안반데기의 역사, 특징, 가볼 만한 곳 (0) | 2023.08.21 |
울산광역시 간절곶의 일출, 또 다른 매력, 방문 팁 (0) | 2023.08.20 |